개인 소지품을 안전하게 살균하기, Germ-free box

우리가 종일 손에 들고 사용하는 물건들은 얼마나 깨끗할까요? 손을 자주 씻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필품을 잘 살균하는 것도 위생 관리에 있어 필수적이죠.

 

지난 2020년 초,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되기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눈으로 볼 수 없는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공포가 전 인류를 강타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주로 비말, 공기, 또는 접촉으로 감염되는데, 비말이나 공기는 마스크로 어느 정도 막는다고 하더라도 접촉으로 인한 감염은 예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접촉감염의 경우, 바이러스 입자가 감염환자의 호흡기에서 방출되어 물체의 표면에 내려앉은 후, 다른 사람이 그 해당 물체를 만지게 되고, 다시 이 사람은 코, 입 또는 눈을 만지게 되어 감염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때문에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손씻기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감염자의 비말이 내려앉은 물체를 살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바이러스가 묻어 있을 수 있는 물체를 살균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자외선 LED(발광다이오드)를 물체에 비추어 살균하는 Violeds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고, 이 기술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를 99.9% 살균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이 구현된 것이 오늘 소개할 Germ-free Box(Dr. Capsule)입니다. 그럼 Germ-free Box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Germ-Free Box가 대체 무엇인가요?

 

오늘 소개할 Germ-free box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작은 물체들을 살균할 수 있는 한국 Mobistar 사(브랜드명 Junion)의 제품입니다. 이 박스 안에 제품을 넣고 살균 버튼을 눌러 작동시키면, 박스 안에서는 UV-C 광선(자외선, C타입)에 의해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 살균 작용이 일어납니다. 이 UV-C는 철저히 무균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병원에서도 사용되는 광선입니다. 기본적으로 물체의 표면에 묻어 있는 균(미생물)들을 죽이는 것이죠.

 

원리는 무엇인가요?

 

이러한 살균은 제품 안에 부착된 발광다이오드(LED)가 특정 영역의 자외선을 뿜어내어 균을 죽이기에 가능하며, 이 기술이 바로 앞에서 언급한 Violeds 기술입니다. Violeds 기술이란 한국의 UV LED 솔루션 기업인 서울바이오시스(Seoul Viosys)가 자회사인 미국 SETi와 함께 개발한 새로운 살균 기술입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이 자외선 살균작용은 200~280nm(나노미터)의 파장 영역을 가지는 자외선인 ‘UV-C’가 각종 세균의 세포막을 뚫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이 광선은 균이 더는 세포증식을 하지 못하도록 균의 DNA를 손상시키거나 파괴합니다. 이 기술은 오직 빛으로만 세균 발생과 증식을 방지할 뿐, 인체에 유해하지 않습니다. 제품 내부의 LED 칩은 이 에너지가 강한 UV-C를 제품에 방사하는 것이죠. 이 광선을 맞은 제품 표면의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는 30초 정도면 모두 생명 기능이 정지하게 됩니다. 이 제품은 살균 버튼을 한 번 누르면 3분 살균 모드, 두 번 누르면 5분 살균 모드가 실행되므로, 기본적으로 충분히 시간을 들여 코로나바이러스를 철저히 살균하게 됩니다.

 

Germ-Free Box는 믿을 만한 제품인가요?

 

최근 Germ-free box 제품에 적용된 VioLEDs 기술의 공동 개발사인 한국의 서울바이오시스와 미국의 SETi는 한국의 고려대학교에서 살균 실험을 진행하고 보고서를 발행했습니다(링크 : https://bwnews.pr/3orAenV) . 실험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UV-C 광선은 플레이트에 있는 코로나바이러스의 99.9%를 30초 안에 성공적으로 사멸시켰습니다.

 

추가적으로, Germ-Free Box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Korea Conformity Laboratories)의 별도 시험까지 거쳐 제품 자체의 UV-C 광선을 이용한 살균 기능을 인정받은 바 있죠. 마지막으로 제조사 Mobistar는 국제 인증인 ISO 9001을 획득한 한국 회사로, 동일 Violeds 기술을 이용한 공기 청정기까지 제조하고 있습니다.

 

Germ-Free Box는 어디에 활용될 수 있을까요?

 

우리는 하루를 살아가면서 수많은 물체들을 만지게 되므로 Germ-free box의 활용처는 일상생활에서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밖에 용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면, 휴대했던 물품들, 예컨대 마스크, 안경, 시계, 보석, 휴대폰, 지갑, 이어폰 등을 살균할 수 있겠죠. 식료품점이나 식당, 카페 등 사업을 운영하고 계신 분이시라면, 현금이나 작은 식기들을 살균하는 데에도 Germ-free box를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로서는 백신도 없고, 치료제도 없는 코로나 시대를 이겨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일상생활에서의 ‘예방’밖에 없죠. 마스크 쓰기와 손씻기는 기본인 시대, 더 완벽한 예방을 위해 Germ-free box를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Germ-freebox는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나 스스로를 지키는 첫걸음입니다. 

 

Germ-free Box(Dr. Capsule)를 주문할 수 있는 곳 : https://ekimport.com/

Resources related to importing in South Korea

The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is in charge of safety of food, health functional foods, medicines, drugs, cosmetics, medical supplies, medical devices, etc.

Korea Customs Service is the central administrative agency that is in charge of customs duties and collection of tariffs, customs clearance and contraband inspection.

QIA does quarantine of imported animals, livestock products and feed, investigation, management of imported cattle and beef, and quarantine of imported plants, etc.

Korea Medical Devices Industry Association (KMDIA) is the largest medical devices association representing over 900 member companies including manufacturers and importers

Korea National Oil Corporation (KNOC) is the national oil and gas company of South Korea and one of the most important industrial companies in the country.